취미 베이킹

내맘대로 넣어서 만드는 머핀 / 아몬드 크랜베리 머핀과 초코칩 머핀 만들기

The 두루 2016. 12. 28. 21:11
반응형

#머핀만들기 #초보요리꾼 #취미베이킹 #아몬드머핀 #크랜베리머핀 #초코칩머핀

   

안녕하세요. 취미로 베이킹을 하고 있는 초보 요리꾼 두루입니다.

오늘은 홈베이킹 초보에게 적극 추천하는 메뉴인 머핀을 간만에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홈베이킹이 조금 능숙해진 터라 머핀정도는 눈감고 어렵지 않게 만들어 낼 수 있답니다.





오늘 만들어볼 머핀은 집에 대기중인 부재료를 그냥 있는 그대로 넣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클래식한 머핀반죽을 기본으로 견과류라던가 말린과일 초코칩 등을 넣어 보기로 합니다.


기본 머핀 만들기 (중형머핀 6개 분량)/ 180도 20-25분


중력분 또는 박력분 150g

설탕 100g

베이킹 파우더 4g

소금 한꼬집

달걀 1개

녹인버터 70g 또는 포도씨유 50g

우유 100ml

바닐라오일 5g(생략가능)


머핀의 레시피는 어느정도 유동적이기 때문에 설탕의 양을 취향에 따라서 조금 늘리거나 줄여도 무방합니다.





먼저 달걀과 분량의 우유, 유지(녹인버터나 포도씨유)를 볼에 넣어 거품기로 골고루 섞어 줍니다.

바닐라 오일은 생략해도 좋다고 했지만 몇방울 넣어주면 맛과 향이 살고 달걀 특유의 잡냄새도 잡을 수 있답니다.





체에 한번 내린 분량의 밀가루와 설탕, 베이킹 파우더를 볼에 넣어 준비합니다.

저는 두가지 종류를 만들예정이라 반죽을 두배로 만들었습니다. 대충 섞은 반죽을 두개의 볼로 나눠서 부재료를 넣어줍니다.

부재료는 앞서 이야기 했듯 견과류나 말린과일 초코칩 등이 좋은데요.

수분이 많은 것들은 레시피의 수분량을 조정해야 하거나 완성됬을때 질퍽한 식감이 나게 되니 가급적 피하시는 것이 좋아요.





한가지 반죽에는 아몬드와 크랜베리를 넣었습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베이킹 부재료로 쓰이는 말린과일은 럼이나 설탕물에 살짝 불려서 사용하는것이 좋답니다. 머핀이 구워지면서 수분이 날아가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말린과일이 엄청 단단해 지기 때문이죠.





먼저 완성된 아몬드 크랜베리 머핀 반죽을 6개 중형 머핀틀에 적당히 채워넣었습니다.





두번째로 기본반죽에 초코칩을 듬뿍 넣어서 초코칩 머핀을 만들었습니다.

초코칩은 시판초콜릿을 써두 되구요. 저는 집에 있던 청크초코를 사용했습니다. 큼직하니 좋더라구요.

이렇게 두가지를 만들어서 180도로 예열된 오븐에 20~25분가량 색을 봐가면서 구워줬습니다.





쫘라잔~ 먼저 초코칩 머핀 완성 

반죽을 조금 많이 채워 넣었더니 큼직하게 부풀어 올랐네요.

잘 익었는지는 확인하는 방법은 젓가락으로 중앙을 콬 찔러서 반죽이 뭍어 나오지 않으면 된답니다.





청크초코를 반죽에 섞었지만 윗면에 몇덩어리 올려서 마무리 해주면 제법 멋진 비주얼로 완성된답니다.





아몬드 크렌베리 머핀도 완성되었는데요. 이것 위에다가 올릴생각을 못하고 반죽에 다 넣어버려서 민둥산이 되어버렸어요 ㅋ

그래서 반질반질하게 시럽을 살짝 발라줬습니다. 맑은 색의 과일잼이 있다면 얇게 발라줘도 좋답니다.





자랑자랑할 머핀을 쿠키박스에 몇개 주워담아 포장하고 남은 녀석들은 영양간식으로 섭취하도록 합니다.





커피랑 먹어도 좋지만 우유와 함께 먹으면 든든해서 더 좋은 초코칩 머핀

요거 한개정도면 아이들 간식으로도 안성맞춤이랍니다.





포슬포슬하게 잘 익은 머핀은 껍데기(?)가 깨끗하게 벗겨진 답니다.

모양도 적당히 자연스럽고 예쁘게 잘나온것 같죠?





머핀을 반으로 쪼개자 알알히 박힌 초코칩이 눈에 띄네요. 머핀의 속까지 포슬포슬 잘 익었네요.





아몬드 크랜베리 머핀도 하나 먹어봤습니다. 크랜베리가 좀 뭉쳐있기는 했지만 나름 상큼한게 맛있었어요.

확실히 초코칩 머핀보다는 수분이 조금 있는 편이긴 하네요. 아님 덜익은건가??

여튼 아몬드도 들어서 고소한 맛도 있고 좋군요. 이것도 우유랑 맛있게 냠냠~

이렇게 내맘대로 넣은 머핀을 뚝딱뚝딱 만들어 보았습니다.

말씀드렸듯 왠만한 재료들은 다 넣어볼수 있구요. 부재료 양을 밀가루의 40%정도로 맞춰주시기만 하면 될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