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레시피/밥고픈 날

돼지의 깊은 맛과 대파 향이 가득 / 매콤 달콤 파절이 돼지 불고기 만들어 먹기

The 두루 2017. 3. 19. 21:52
반응형

#파불고기 #파채불고기 #돼지불고기 #불고기 만들기 #백선생 불고기 #맛있는 불고기 만들기 #제육볶음

   

안녕하세요. 초보요리꾼 두루입니다. 오늘도 고기고기한 하루였죠. 뭐 아무것도 안하긴 했지만요 ㅋㅋㅋ 그래도 왠지 주말이면 고기가 먹어보고 싶기 때문에 얼마전 TV에서도 본것같았던 그녀석을 만들어 보기로 했습니다. 별다른 재료없이 고기와 곁들여 먹을 파채를 듬뿍 올려서 볶아먹는 파채 불고기 인데요. 솔직히 요즘 대파가격이 싼편은 아니더라구요. 조금더 있어야 가격이 안정되지 싶습니다. 그건 그거고 번거롭지만 파채를 먼저 초장에 양념해서 만들어 줘야 합니다. 번거러움을 막기위해선 시중에서 판매하는 파채를 구입해서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오늘 레시피에는 매콤달콤 파불고기를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파절이를 만들어야 하는데요. 파채는 만드는 사진이 없어서 레시피로만 대신할께요. 적당량의 대파를 길게 썰어줍니다. 파채칼을 사용해도 되구요. 앞서 말했듯 마트 정육코너나 신선코너에 판매중인 파채를 구입하셔도 좋습니다. 파채는 크게 두줌정도 넣을건데요. 그냥 먹기도 할꺼니까 4줌정도 준비해요. 그정도 양 기준으로 양념을 만들어 버무려 줄꺼에요. 오늘 사용할 파채의 베이스는 초장베이스 파절이랍니다.



파절이 양념장 만들기


고추장 2큰술

고추가루 2큰술 

설탕 1큰술

식초 4큰술

참기름 두바퀴


말이 파채 양념이지 초장이라고 보면되겠습니다. 이것 역시 번거롭다면 초장을 사용해도 되겠네요. 초장 베이스인지라 취향에 맞지 않는분들도 계실테니 그냥 먹는게 싫으시다면 절반의 양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TV에서 봤을때는 얇게 채썬 양배추도 조금 넣어줬지만 생략했습니다. 이렇게 파절이가 완성됬다면 고기를 먼저 볶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준비한 돼지고기 부위는 돼지고기 뒷다리살 600g 입니다. 불고기감으로 얇게 썰어놓은 녀석을 구입했어요. 이걸 달궈진 프라이팬에 넣어서 볶아줍니다. 고기를 볶을때는 굽는다는 느낌으로 겹쳐져 있는 고기가 뭉쳐있지 않게 잘 펼쳐가면서 볶아요.



돼지불고기가 잘 익어가고 있습니다. 별다른 간은 하지않고 오로지 고기만 익혀줍니다. 마치 구워서 먹을듯 볶아주면 되겠습니다. 표면이 어느정도 익어서 핏기가 사라질때쯤 설탕을 1큰술 샤라락 하고 뿌려줍니다. 맛술이 있다면 맛술을 2큰술 정도 넣어 줍니다. 소주밖에 없다면 1큰술 정도 넣어줍니다.

 


이제 고기의 표면이 살짝 눌어 붙을때까지 익혀주면 되겠습니다. 오늘은 이정도 까지만 익히고 간장을 넣어서 기본 간을 해줍니다.



팬을 살짝 기울여서 간장을 3큰술 넣어 주었습니다. 부글부글 끓는 간장 양념장에 다진마늘 마늘 1큰술을 넣어줍니다. 마늘향과 간장향이 잘 섞여 올라오기 시작하면 고기에 잘 스며들도록 볶아줍니다.



이상태로 약간 센불에서 2분정도 볶아주었습니다. 간이 잘 베어들었는지 고기를 하나 꺼내서 먹어보면 좋겠습니다. 먹었을때 약간 심심한 느낌이라도 상관없습니다. 어차피 파절이가 들어갈꺼니까요.



고기가 어느정도 노릇노릇 해지고 수분이 사라져 버릴때쯤 불을 중불로 줄이고 준비한 파절이를 수북하게 올려줍니다. 이 상태로 잠시 기다려주면 파절이가 숨이죽는데요. 그때쯤 고기와 잘 섞어주면 되겠습니다.



저는 고기가 간이 약간 짭짤하게 된것 같아서 버섯을 조금 찢어 넣어 봤습니다. 이제 전체적으로 잘 볶아주면 되겠습니다.



버섯이 대충 익은 느낌이면 완성입니다. 제육볶음과는 조금 다른느낌이죠. 파절이에 있는 양념으로만 매콤한 맛을 내기 때문에 붉은 느낌이 제육볶음 보다는 적답니다. 대신 파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들큰한 맛이 일품이랍니다.



양파라던가 당근이라던가 하는것도 넣지 않았죠. 그래도 잘익은 파의 향과 함께 매콤달콤한 돼지불고기가 잘 어울린답니다. 버섯은 크게 맛의 영향을 주지는 않는것 같네요. 남들이 버섯 먹을동안 고기를 한점 더 먹을 수 있는 용도로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ㅋㅋㅋ



고기와 파절이 외에는 별다른 재료들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만들기 간편해서 좋았습니다. 물론 파절이 만드는게 번거롭기는 했죠 ㅋㅋㅋ 초장을 사용하게되면 가장 쉽게 만들수 있는 돼지불고기가 되겠네요. 이렇게 돼지불고기를 색다르게 즐기는 것도 나쁘지 않았습니다. 다만 역시나 파를 헤프게 사용한게 맘에 걸리기도 하네요. 그럼 모두들 즐거운 식사 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