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 베이킹

쉬운 레시피로 누구나 따라하기 좋은 베이킹 초코파운드 케이크 만들기

The 두루 2016. 12. 10. 11:55
반응형

#취미베이킹 #오븐베이킹 #초코파운드케이크 #제빵왕두루

  

안녕하세요. 취미로 베이킹을 하고 있는 초보요리꾼 두루입니다.

나날히 매력을 뽐내고있는 베이킹의 매력에 오븐이 마르고 닳도록 불이 꺼질새가 없답니다. 요즘같은 날씨에는 약간의 난방효과까지 덤으로 얻을 수 있어서 개꿀 ㅋㅋㅋㅋ

날씨가 점점 쌀쌀해지고 따뜻한 차 한잔이 생각날때 곁들여 먹을 수 있는 포슬포슬 부드러운 케이크 한조각. 그걸 집에서 만들어 보도록 할겁니다. 그게 무슨 케이크냐구요? 집에 있는 재료와 도구로 손쉽게 만들수 있는 파운드케이크 입니다.

재료는 아주 기본적인것 외에 여러가지 토핑으로 다양한 맛을 낼 수 있답니다. 머핀처럼 말이죠. 





집에서 뚝딱 누구나 따라하기 쉬운 레시피

초코파운드 케이크 만들기


케이크라고 이야기해서 뭔가 대단한걸 기대하셨다면 죄송

케이크 종류 중에 파운드 케이크 처럼 간단한 레시피와 제과법으로 높은 완성도를 보이는 케이크는 흔치가 않은걸로 알고있어요. 그래서 머핀처럼 쉽게 만들어 볼 수 있었습니다. 어찌보면 머핀보다 쉬울지도? 한통으로 크게 만드는 머핀이랄까 ㅋㅋ





밀가루, 설탕, 달걀, 버터를 각각 1파운드(453g)씩 계량해서 만들었다고 하여 이름 붙혀진 파운드 케이크

하지만 전통적인 레시피대로 만들게되면 그 양이 어마어마하고 비율를 1:1:1:1로 하면 다소 뻑뻑하다 하길래 약간의 레시피 비율 조정을 해서 만들어 보도록 합니다. 그리고 오늘은 과감하게 레시피를 드려볼까 합니다.

계량은 따라하기 쉽도록 종이컵과 티스푼으로 준비했습니다.



24x8x10 직사각 파운드 케이크 틀 1개 분량

오븐 180| 30분 or 찜기 | 30분

 

*=종이컵 기준, ts=티스푼 기준

기본적으로 계량은 깎아서 하는거 다들 아시죠? 수북하게 퍼올리면 안대요

 

중력분 2(200g)

설탕 1(140g)

포도씨유 (130g)

달걀 3(165g)

베이킹 파우더 1ts (3g)

바닐라에센스 혹의 럼 1ts (5g)

코코아 파우더 ½(40g)


별도옵션

첨가재료 한줌씩 (약 20g)

토핑용 견과류 혹은 초코칩 및 시럽 약간

 

오일의 경우 버터 1컵 약 150g으로 대체 가능하며 바닐라에센스는 생략해도 무방합니다.

재료는 실온상태에서 찬기운을 없애고 사용합니다.





모든 가루류는 계량해서 체에 한번 내린뒤 볼 하나에 한꺼번에 담아서 준비합니다. 버터를 쓰는게 더 풍미가 있어서 버터를 사용했습니다. 실온에 두었던 버터를 크림화 시켜주었어요. 날이 추워서 버터를 크림화 하는게 조금 힘들기는 하더군요. 전자렌지에 삼십초정도 돌려준뒤 실리콘 주걱으로 뭉게줬어요.





여기에 설탕을 두세번 나눠가면서 녹여주구요. 달걀을 한개씩 넣어서 풍부한 크림이 될때까지 거품기로 저어줍니다.

핸드믹서가 있다면 중속으로 이분정도 돌려주면 좋겠지 싶은데 저는 거품기로 오분정도 섞어줬어요. 머랭을 치듯이 막 힘들게 섞어서 준비하지는 않아도 되는것 같았습니다.





여기에 준비된 가루류를 넣습니다. 초코파운드가 싫다면 코코아가루를 생략하구요. 견과류나 말린 과일을 넣어서 만드실 수도 있습니다. 젖은 과일도 넣을수 있지만 수분이 추가로 생기기때문에 가급적 말린 과일이나 수분이 적은 과일을 사용해 주세요.반죽은 실리콘 주걱으로 바닥을 긁어서 퍼올리듯 반죽을 전체적으로 정리하는 느낌으로 섞어줍니다. 과도하고 격렬하게 섞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유산지를 깔아놓은 파운드케이크 틀에 반죽을 넣어줬습니다. 마트에 가보면 종이로 되어있는 일회용 파운드 케이크 틀이 있는데요. 한두번 해먹자고 파운드 틀을 구입하기 꺼려진다면 그걸 구입해서 써도 좋답니다. 상당히 괜찮은 아이템 같아요.





이게 지금 종이틀에 담아놓은 반죽인데요. 파운드 케이크 반죽을 담는 방법이 따로 있답니다.

파운드 케이크가 구워지면서 중앙이 봉긋하게 부풀어 올라오기 때문에 중앙에 반죽량을 줄여줘야 한답니다. 그래서 중앙을 약간 밑으로 꺼지게 반죽을 담과 끝쪽으로 갈수록 가득차도록 매끄럽게 마감해줍니다. 그리고 칼이나 젓가락으로 반죽 중앙에 중앙선도 그려 주었습니다. 그래야 반죽이 부풀어서 크랙이 생길때 예쁘게 모양이 잡히거든요.





180도로 예열된 오븐에 30분정도 구워줬습니다.

오븐이 없으신 분들은 예열된(?) 찜기에서 20-30분정도 익혀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아몬드로 토핑한 초콜릿 콬콬 박힌 초코 파운드 케이크가 완성되었습니다.

완성된 파운드케이크는 바로 먹기 보다는 한김 식혔다면 먹어주는 것이 좋기때문에 틀에서 분리해서 식힘망에 식혀줬어요.





특을 조금 넙적한녀석을 썼더니 납작한 모양으로 완성 되었습니다. 알알이 박혀잇는 초콜릿 칩이 부드러운 파운드케이크와 만나 입에서 사르르 녹아내립니다. 커피가 저절로 생각나는 맛, 우유를 찾게 되는 맛이었어요.

이 모든 과정이 준비에서부터 1시간안에 끝이 났습니다. 참 쉽죠~

짧은 시간안에 간단하게 만들어 볼수 있는 파운드케이크. 여러분도 한번 도전해 보세요!!




반응형